보조금 및 지원금(무상환)
2022년 서울시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개척 지원사업 안내
정책자금의 모든 것
2022. 5. 13. 10:2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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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사업개요 |
가. 사업목적 : 성장 잠재력 및 온라인으로의 진출 가능성을 보유한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의 판로개척 및 각종 역량강화를 지원
나. 지원규모 : 약 440여 개사 내외
다. 사업기간 : 22년 5월 ~ 22년 12월
라. 지원내용
◦ <집중지원>, <일반지원> 항목 중 지원을 원하는 항목을 선택
<집중지원> 약 40개사 | <일반지원> 약 400여개사 |
브랜드 기획 및 제작, 상품 등 디자인 제작, 온라인 상세페이지 등 제작, 홍보물 제작 각종 판로개척 지원 활동 등 기업 상황에 맞게 패키지 형태 지원 |
전문가 방문형 코칭, 시장조사 및 소비자 평가 상품디자인 개선, 상세페이지 제작, 라이브커머스 방송 제작 지원, 홍보용 동영상 제작 지원 중 2개 항목을 선택, 심사결과에 따라 ‘1개 항목’ 지원 |
2. 주요 지원내용 |
가. 집중지원 : 온라인으로의 판로 확대를 목표로 신규상품 개발에서부터 입점까지, 기업의 상황에 맞춤화 된 패키지 형태의 일괄 지원 실시
주요 지원 내용 |
◦ (신규상품 개발 및 기획) 전문가 진단, 소비자 조사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의 진출에 적합한 상품 기획 ◦ (브랜딩 및 상품 패키지 개발) 기업 상황에 따라 적합한 디자인 및 브랜딩을 통해 신상품을 도출, 개발 ◦ (홍보, 상세페이지 제작) 홍보물 및 온라인 상세페이지 구축, 사진촬영 등 ◦ (각종 판로개척 지원활동) 상품에 적합한 유통채널을 통해 발굴, 입점을 지원하고, 각종 프로모션 등을 지원 |
지원 내용 관련 ‘주요 유의사항’ |
◦ 참여기업 ‘자부담금 없음’ ◦ 단, 반드시 22년 11월 내로 개발된 내용을 바탕으로 양산, 판매가 가능해야 하며, 업체 사정으로 인해 금년 중 양산 및 판매가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 지원 받은 사항에 대해 ‘지원금 반환의 의무가 있음’ ◦ 주요 지원 내용은 기업의 수준 및 상황에 따라 맞춤화 되어 진행되므로 ‘위 작성된 지원 내역 및 프로세스와는 상이할 수 있음’ |
주요 지원 내용 |
◦ (신규상품 개발 및 기획) 전문가 진단, 소비자 조사 등을 통해 온라인으로의 진출에 적합한 상품 기획 ◦ (브랜딩 및 상품 패키지 개발) 기업 상황에 따라 적합한 디자인 및 브랜딩을 통해 신상품을 도출, 개발 ◦ (홍보, 상세페이지 제작) 홍보물 및 온라인 상세페이지 구축, 사진촬영 등 ◦ (각종 판로개척 지원활동) 상품에 적합한 유통채널을 통해 발굴, 입점을 지원하고, 각종 프로모션 등을 지원 |
지원 내용 관련 ‘주요 유의사항’ |
◦ 참여기업 ‘자부담금 없음’ ◦ 단, 반드시 22년 11월 내로 개발된 내용을 바탕으로 양산, 판매가 가능해야 하며, 업체 사정으로 인해 금년 중 양산 및 판매가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 지원 받은 사항에 대해 ‘지원금 반환의 의무가 있음’ ◦ 주요 지원 내용은 기업의 수준 및 상황에 따라 맞춤화 되어 진행되므로 ‘위 작성된 지원 내역 및 프로세스와는 상이할 수 있음’ |
나. 일반지원 : 온라인으로의 판로 확대에 있어 필요한 다양한 역량들에게 대해 기업이 선택하는 항목에 대해서 선택 지원 실시 (아래 지원 항목 중 1개 항목에 대해 지원)
구분 | 지원명 | 주요 지원내용 |
1 | 전문가 방문형 코칭 | ◦ 소상공인의 경영에 있어 필요한 다양한 항목 (ex. 경영, 세무회계, 상품, 판로, 디자인 등) 에 대해 지원 분야별 전문가를 매칭하여 현장으로 방문, 코칭 실시 (1~2회 내외) |
2 | 시장조사 및 소비자 평가 | ◦ 소상공인이 판매 또는 판매예정인 제품에 대해 온라인 소비자 조사 (100명 이상)를 통해 기업과 상품에 대한 객관적인 데이터 분석 (가격, 품질, 디자인, 호감도, 개선포인트 등) 자료 제공 |
3 | 상품디자인 개선 | ◦ 소상공인이 판매 또는 판매예정인 제품 또는 기업에 대한 패키지 디자인, 브랜딩, 로고 등 각종 디자인 개발을 수행 지원함 |
4 | 온라인 상세페이지 제작 | ◦ 소상공인이 판매 또는 판매예정인 제품에 대한 온라인 상세페이지를 개선 및 제작 지원함 |
5 | 라이브커머스 방송 지원 | ◦ 주요 유통사 플랫폼을 활용, 라이브커머스 기획 및 방송 송출 지원 |
6 | 홍보용 동영상 제작 지원 | ◦ 온라인 판로개척을 위해 필요한 각종 홍보 동영상 촬영을 지원 |
지원 내용 관련 ‘주요 유의사항’ |
◦ 참여기업 ‘자부담금 없음’ ◦ ‘전문가 방문형 코칭’ 지원 : 방문을 통해 상담 및 코칭만 진행되는 과업으로 이후 별도의 직접적 개선 또는 별도 추가적인 관련 지원은 포함되지 않음 ◦ ‘시장조사 및 소비자 평가’ 지원 : 제품에 대한 소비자 조사가 수행되고, 이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제공하는 과업으로, 이후 별도의 직접적 개선 또는 별도 추가적인 관련 지원은 포함되지 않음 ◦ ‘상품디자인 개선’ 지원 : 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양산 및 설치 등에 대한 비용은 지원하지 않음 ◦ ‘온라인 상세페이지 제작’ 지원 : 상세페이지 제작시 필요에 따라 사진활영 등이 포함 될 수는 있으나 모델 섭외, 동영상 촬영, 별도의 스튜디오를 활용한 컨셉샷 촬영 등은 지원하지 않음 ◦ ‘라이브커머스 방송’ 지원 : 유통사는 지정 된 유통사 플랫폼만 사용 가능함, 방송 일정 시간 등은 지정할 수 없음 ◦ ‘홍보용 동영상 제작’ 지원 : 해당 소상공인의 기업 및 제품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경우만 영상 제작을 지원하며, 현장 진단을 통해 세부 과업 및 지원 적합 가능여부를 판단하여 최종 선정 됨 |
3. 신청자격 |
가. 지원대상 : 서울시 소재 소상공인 (상시근로자 수 10인(5인) 미만 기업)
* 사업자등록증 상 서울시 소재여야 함
* 공고마감일 기준 (‘22.5.27) 반드시 소상공인임이 확인되어야 하며, 관련서류는 공고문 내 <4. 신청방법> 참조
* 제조업, 광업, 건설업, 운수업은 10인 미만, 기타 업종은 5인 미만
나. 자격요건
◦ 공고마감일(‘22.5.27)기준 아래의 지원제외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 사업자
구분 | 내용 |
휴‧폐업 및 부도 | ㅇ 공고 마감일 현재 「기업의 부도, 휴·폐업」 중인 경우 |
세금 체납 | ㅇ 국세·지방세 체납, 금융기관 등의 채무불이행이 확인된 경우 |
참여 제한 | ㅇ 정부사업에 참여제한(부정수급 등) 중인 경우 |
4. 신청방법 |
가. 신청기간 : ‘22. 5. 9(월) ~ 5. 27(금) 18:00까지 (기한엄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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